개요
10개 정도의 채용공고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우대요건에서 빈출 키워드를 추출하여 이력서를 수정하는 작업이었다.
진행과정
채용공고 선정
활동
회사의 도메인과 내가 쓴 기술스택을 기준으로 채용공고를 선정했다.
진행
회사의 도메인은 나의 관심사와 일치해야 내가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판단하기 좋은 기준이었다. 내가 쓴 기술스택 위주로 뽑는 것은 좋지 않았던 같았다. 이력서 수정작업은 나의 이력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함도 있지만 회사가 원하는 기술스택을 파악하기 위함도 있다. 따라서 내가 쓴 기술스택은 선정 기준에서 제외해야 했다.
고찰
차라리 채용공고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특정되었는 지 기준으로 선정하자. 채용공고가 구체적이라는 것은 ① 문제가 특정되어 있고 ② 하고자하는 솔루션이 존재하며 ③ 주요업무가 솔루션에 기여하고 있고 ④ 주요업무에 필요한 자격요건, 우대요건이 명시되어 있으며 ⑤ 기술스택이 구체적인 회사를 기준으로 채용공고를 선택하자.
주요업무, 자격요건, 우대요건 정리
활동
원티드의 예시를 활용해서 요건들을 정리하였다.
진행
목차만 대응한 채로 채용공고들을 그대로 가져왔다. 그리고 위의 요건들 뿐만 아니라 내가 넣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들도 넣었다. 그 결과, 워드 클라우드 수정 시 추상적인 단어들을 제거하느라 시간을 많이 썼다.
고찰
요구사항에 맞게 과제를 진행하자.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하게 되면 차이점을 좁히는 데에 시간이 더 걸린다.
워드클라우드 생성
활동
워드클라우드 생성 및 추상적이고 가치가 없는 단어 삭제
진행
- 정렬을 하지 않고 단어들을 삭제, 수정했다.
- 액션, 결과, 기술적인 용어들의 인풋이 부족했다.
- 감정, 개념, 목표 등의 추상적인 단어들을 남겼다.
고찰
- 정렬을 한 후에 단어들을 수정하자.
- 구체적인 단어들이 들어가게끔 인풋을 설정하자.
- 추상적인 단어들은 인과관계를 그리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삭제하자.
🌟개선점
- 채용공고가 구체적인 회사를 선정할 것
- 요구사항에 맞게 과제를 수행할 것
- 감정중심보다 사실 중심으로 문서를 만들 수 있도록 단어들을 선택할 것